회원가입 비밀번호찾기
 
Home >> 주변관광 > 한국 국학진흥원
 


도난과 훼손으로 멸실 위기에 직면해 있는 국학자료를조사ㆍ수집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 및 연구ㆍ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된 한국학 전문 연구기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산림자료의 영구적 보존과 학술연구를 통하여 산림문화를 창달하고 산림문화 학습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퇴계 이황선생이 도산서당을 짓고, 후학을 양성하며 학문을 쌓던 곳으로 조선 선조 7년(1574) 그의 학덕을 추모하여 상덕사란 사당을 지어 향사하였고, 전교당과 동?서재를 지어 서원으로 완성하였으며, 선조 8년 사액을 받아 영남 유학의 본산이 됨.
홈페이지 바로가기
 


퇴계선생이 50세 때에 이곳에 복거(卜居)하심으로 자손들이 세거하게 되니 곧 현재의 종택이다. 원래의 건물은 없어졌고, 1929년에 선생의 13대 사손(嗣孫) 하정공(霞汀公)이 사림(士林) 및 종중(宗中)의 협조로 옛 종택의 규모를 참작하여 지금의 터에 다시 지은 것이다.
 


짧은 생애를 독립투쟁에 바쳐 온 이육사(본명 이원록)는 민족시인이자 저항시인이며, 대표적으로는 ‘청포도’, ‘광야’, ‘절정’ 등의 아름다운 서정시가 있다. 이육사 문학관은 선생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선생이 남기신 흔적을 한자리에 모아 건립하였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마을과 인접한 청량산은 사람들의 손때가 묻을까 두려운 듯 숨어있는 산으로 청량사가 있다. 공민왕, 퇴계이황, 김생의 전설이 스며있는 곳이다.
 

[관리자]       홈페이지 유지보수 신청